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숙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473 - 4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24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8주간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였으며, ‘유아용 자아존중감 그림척도’로 자아존중감이 증진하였는지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의 자아존중감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를 위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교수법이 될 수 있으리라 추론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함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구성
Ⅲ.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적용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