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옥 (전남대학교) 이규림 (목원대학교) 조홍자 (전남대학교) 차금안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99 - 11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이 과학활동에 대한 불안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192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one-way ANOVA와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수준에 따라 과학활동 불안과 교수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과학활동 태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과학적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과학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을 계획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