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정혜연 김지현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27 - 354 (28page)
DOI
10.15753/aje.2016.09.17.3.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과 고등학생이 학습동기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습동기조절전략에 대한 개념적 구조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결합한 형태의 연구법으로서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현상의 구조를 밝히는데 유용한 개념도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대학생과 고등학생 각 32명이 브레인스토밍 초점집단에 참여하여, 각각 382개와 271개의 진술문을 도출하였고, 이로부터 대학생 67개, 고등학생 60개의 진술문이 최종적으로 축약되었다. 초점집단에 참여했던 학생들 중 대학생 30명과 고등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유사성 분류작업을 수행하여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2차원(대학생은 개인 대 관계, 효능감/의미 대 보상 차원, 고등학생은 개인 대 관계, 내외적 환경조성 대 보상 차원), 6개 군집(대학생은 행동 및 환경통제/숙달, 긍정적 자기암시를 통한 의미부여, 직간접적 경험을 통한 효능감 증진, 공부에 대한 의무감 및 당위성, 부모기대 및 또래비교/수행회피, 긍정적 결과 예상, 고등학생은 부모기대 및 또래비교, 수행회피, 긍정적 결과예상, 개인적 가치/필요지향, 행동 및 환경통제, 타인의존지향)이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습동기조절전략에 대한 함의와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38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