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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3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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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저출산·고령화 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초·중·고등학교를 통해 실시되는 체계적인 저출산·고령화 교육에 대한 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고령화를 다루고 있는 초·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분석해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체계적 방향성 정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세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있는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내용을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앞서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일본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 분석 결과를 비교해 우리나라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체계적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체계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했다. 첫 번째로 저출산·고령화를 ‘현상’, ‘문제’, ‘대책’으로 분류해 보았을 때, 초등학교는 ‘현상’,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문제’와 ‘대책’에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초점을 맞출 것을 제안한다. 두 번째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와 대책을 다룰 때에는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가지는 그 밖의 다양한 사회현상들과의 접점을 저출산·고령화 교육의 내용으로 포함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우리나라 사회과 교과서의 저출산·고령화 내용 분석
III. 일본 사회과 교과서의 저출산ㆍ고령화 내용 분석
IV. 우리나라 저출산ㆍ고령화 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제안
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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