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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윤덕인 (가톨릭관동대학교) 김형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25 - 237 (13page)
DOI
10.21298/IJTHR.2016.12.30.1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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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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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음식은 한 나라 혹은 한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레 형성되어 그 지방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식의 특징에도 불구하고 강원도 향토음식이 전국적으로 사랑받지 못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한 그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강원 지역만의 차별화되고 대중적인 향토음식 메뉴 개발이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향토음식메뉴개발과 인식도를 실증분석을 통해서 연구하여 강원 지역 향토음식의 특징을 파악해 강원도 음식의 고유한 맛과 멋에 대한 긍지를 심어주고 강원 지역 향토음식의 대중적인 발전, 나아가 독창적인 메뉴개발에 보탬이 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의 2가지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향토음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강원도 향토음식에 대한 특징과 종류 및 메뉴개발에 관한 선행연구를 하였고 관련 서적, 인터넷을 이용한 자료 수집을 했고, 국내외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해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에 대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변수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교차분석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의한 경우에는 Duncan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요인분석 결과는 향토음식의 인식(발전방향, 인식)은 3개 요인으로 추출하였으며 메뉴개발(상품성, 소득 증대2성)은 2개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직무만족도는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리사의 향토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높여 메뉴개발에 활기찬 참여를 유도한다. 둘째, 조리사의 메뉴개발 참여로 강원도 향토음식 메뉴개발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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