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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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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동현 (경희대학교) 이현호 (경희대학교)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35 - 252 (18page)
DOI
10.21298/IJTHR.2016.11.30.1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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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는 정부의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과 웰빙 열풍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재료를 이용한 술이나 2006년 초부터 불기 시작한 소주의 저도주화와 수입 와인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으로 인하여 음주문화에 변화에 발맞추어 전통주 생산업체들도 타 전문점과 차별화된 개성 있는 시설 및 분위기의 전통주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고객들이 느낄 가치 · 체험 · 서비스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을 분류하여 고객유형별 전통주전문점의 선택속성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전통주전문점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어 고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증진을 위한 마케팅전략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결과, 고객유형별 전통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초보자와 음용가, 애호가의 경우 전통주 품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매장분위기 및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전통주에 대한 소비와 문화교류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전통주전문점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통주전문점 경영자의 노력이외에도 전통주의 품질향상 및 다양한 제품 생산을 위한 생산업체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고 전통주전문점을 중심으로 예산지원 및 다각적인 전통주 사업추진도 정책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연구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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