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5 - 273 (19page)
DOI
10.16915/jkapesgw.2016.12.30.4.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교육으로서의 대학교양체육 실현을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의 원리를 적용한 대학교양체육의 기본방향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론에 기반하여 문헌 조사, 전문가 회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양체육의 기본방향을 탐색하였다. 교육목표는 ‘신체활동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 focused on Physical activity: SLP)을 함양’하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자연과학, 인문사회, 예술’ 영역으로 구분한다. 교육단계는 ‘상황으로의 입문, 핵심문제와의 대면,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 문제해결, 성찰과 도전’의 6단계로 세분화 하였으며, 교육방법은 각 단계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스토리텔링, 감상, 발문, 탐구, 토론, 발표’ 등을 적절하게 제시한다. 둘째, 대학교양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수업목표는 댄스스포츠를 통한 융합적 소양 함양이며, 수업내용은 ‘댄스스포츠의 창의적 이해: 댄스영상 제작 프로젝트’라는 주제 하에 과학, 기술, 철학, 문학, 영상, 음악, 미술 영역의 지식을 활용한다. 수업단계는 위에서 제시한 6단계를 전체 차시와 각 차시에 적용하는 교차적 접근을 제시하며, 차시별 주제에 따라 적합한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나아가 댄스스포츠의 수업자료로 16차시의 수업 계획안과 차시별 수업지도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양체육교육 연구 분야의 활성화,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행연구, 융합인재교육(STEAM)의 원리를 적용한 다양한 체육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의 개발, 융합인재교육(STEAM) 체육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2115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