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18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사례에 대하여 프로그램 이론을 구축함으로써 프로그램 평가의 논리성과 현장에서의 유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프로그램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은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우선 현장 프로그램 관계자의 참여로 프로그램의 작용 원리에 대한 가정을 발견하여 프로그램 이론을 구성하고, 다음으로 이렇게 도출된 프로그램 이론의 정당성을 기존 연구의 토대 위에서 검토하였다 프로그램 사례로 가출 청소년을 위한 거리상담 프로그램인 브릿지프로젝트가 활용되었다. 연구를 위해 인터뷰, 문헌자료, 포커스 집단 등 다각적인 자료 수집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프로그램의 논리적 흐름을 구성하는 유용한 도구로 논리모델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 이론을 구축하는 과정은, 기존 연구 기반 위에서 타당성이 인정된 프로그램 이론을 확보하고, 이로써 프로그램 평가를 시행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며,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현장 관계자들의 역량을 향상하는데 기여한다고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7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