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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배제경험 전후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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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또래괴롭힘 가해자 집단이 정신병질 경향에 따라 피해자에 대한 공감 수준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학생 1,787명을 대상으로 또래괴롭힘 가해 척도, 청소년 정신병질 특성 척도(Youth Psychopathic Traits Inventory), 대인관계 반응척도(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를 실시하여 정신병질 성향, 가해 성향을 측정하였다. 정신병질 경향성이 높은 가해자 집단(이하, 가해-정신병질 집단; n=34)과 정신병질 경향성이 낮은 가해자 집단(이하, 가해-비정신병질 집단; n=39), 정신병질 경향성과 가해성향 모두 낮은 집단(이하, 정상 집단; n=40)을 구분하고 실험참가자를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이버볼 게임을 실시하여 실제로 배제당하는 상황을 조작하였으며, 배제경험 전/후에 또래괴롭힘 피해자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피해자에 대한 공감수준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가해-정신병질 집단은 배제경험 전후 피해자에 대한 공감수준에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가해-비정신병질 집단과 정상 집단은 공감수준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동일한 가해자라고 하더라도 정신병질 특성에 따라 배제경험이 피해자에 대한 공감수준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개입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psychopathy #empathy #bully #victim #또래괴롭힘 #가해자 #공감 #정신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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