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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유식 (경희대학교) 김은진 (경희대학교) 송래헌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 - 34 (16page)
DOI
10.21298/IJTHR.2017.01.3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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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지에서 경험하는 관광경험의 어떠한 요소가 관광경험을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게 하는지 실질적인 속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1년간 관광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을 추구하는 집단을 세분화하여 각 집단 간 관광지 이미지, 만족도, 충성도 및 각 세분시장의 특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에 대한 변수를 도출하여 국내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총 275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과 관광지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의 요인을 활용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과 판별분석(MDA) 그리고 각 군집별 관광지 이미지 및 만족도 충성도에 대한 MANOVA 분석, 각 군집별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Chi-square 분석과 대응일치분석(Correspondenc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양한 관광경험을 통하여 관광지에 대한 새롭고 인상적인 경험과 여행목적지의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진정한 지역 경험이 포괄적으로 이루어질 때 더욱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관광경험을 추구하는 집단과 지역 및 독특한 경험을 강조하는 집단일수록 관광경험에 더욱 만족하고 높은 충성도를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떠한 관광경험이 장기적으로 기억에 남는지를 파악함으로서 목적지마케팅의 측면에서 관광객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맞는 관광컨텐츠를 개발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조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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