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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차경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9 - 247 (19page)
DOI
10.21298/IJTHR.2017.01.3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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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크루즈 산업 육성에 대한 노력으로 국적 크루즈 선사 도입을 앞두고 해외 크루즈 선사 사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선사 운영에 관련한 지침이나 실제 사례에 대한 분석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아시아를 운항하는 유사한 제원의 선박을 선정하고, 서비스품질 및 크루즈 관련 문헌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크루즈 서브퀄 모형(CSQ)을 분석틀로 하여 두 선박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크루즈 시장의 집중화와 승객의 집중화를 대표하는 카니발 코퍼레이션의 Costa Victoria 호와 겐팅홍콩(스타크루즈)의 Superstar Virgo 호를 대상으로 하여 크루즈 서브퀄(CSQ)를 비교 분석한 결과 Superstar Virgo 호가 근소하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신 대형 선박 및 첨단 설비 도입, 항해일정의 출⋅도착 시간 준수, 승객당 승무원 비율 향상 및 웹서비스 도입, 크루즈 전문 인력 양성시스템 구축, 멤버쉽 제도 운영 등을 통해 CSQ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이 연구는 국적 선사의 운영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국적선사의 선박이 서비스품질을 위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크루즈 서브퀄 조사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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