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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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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7 - 10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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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8년 국공립유치원 평가에 참여한 평가위원들이 생각하는 유치원 평가의 의미, 평가과 정 중 경험한 어려움, 유치원 평가의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2008년 1주기 평가에 참여한 서울 경기지역 평가위원 15명으로 대학, 유치원,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평가위원이고, 면담은 2009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평가위원들은 평가의 의미로 학교평가의 일환으로 국가수준 평가의 시도, 유아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 초등학교 겸임원장의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이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를 제시하였다. 평가위원이 인식하는 평가과정중의 어려움으로는 평가관점의 차이에 따른 어려움, 지역별, 학급규모별 다양성에 따른 병설 유치원 평가의 어려움, 현장방문평가와 서면평가의 차이에 따른 평가의 정확성 부족, 현장평가 시행 시기와 평가보고서 작성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평가의 성공적인 준비와 수행을 위하여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 체제 구축, 지역별, 학급규모별 상황을 감안한 융통성 있는 평가 시행, 서류중심평가가 아닌 현장중심평가로 평가체제 전환, 국가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평가 연구 실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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