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장르는 공통적인 특징을 지닌 텍스트집단을 가리킨다. 한 텍스트가 특정 텍스트 집단에 속한다는 것은 이 텍스트와 다른 텍스트집단에 속하는 텍스트들의 성격이 상이하며, 더 나아가 이 텍스트집단과 다른 텍스트집단들이 서로 다르다는 뜻을 내포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장르 개념은 보편성과 역사성 중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크게 두 방향으로 나뉜다. 보편성을 강조하는 장르개념은 존재론적 혹은 인간학적 특성이나 작품내재적 근거에 기초한다. 이러한 장르이론들은 장르를 고정불변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장르현상의 가변성과 역사성에 전혀 주목하지 않는다. 반면 장르의 역사성에 관심을 기울이는 장르이론들은 장르를 역사적으로 상이한 소통방식이나 전달형식으로 이해한다.
오늘날에는 장르가 역사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문화적, 사회적 합의과정의 결과라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이러한 인식에 기반을 둔 장르이론들은 장르 현상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장르의 생성조건, 사회적 기능, 독자의 기대지평, 장르들 간의 경쟁 등) 다소 차이는 있지만 공히 장르의 변화과정과 제반 조건을 밝히고 기술하는데 역점을 둔다. #장르 #장르이론 #장르사 #장르관습 #장르의 역사성 #genre #theory of genre #converntion of genre #horizon of expectation #history of genre

국문초록
Ⅰ. 장르 개념의 역사적 논의와 문제점
Ⅱ. 장르이론
Ⅲ. 장르의 역사성과 장르사
IV. 마침글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