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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효 (대만 중국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17 봄 제40권 제1호 (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33 - 158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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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최고운전』의 한글본 중에서 소설 내용과 구성이 일치하는 핫토리문고본(1750, 핫토리본), 애스턴본(1700?~1800?), 국립중앙도서관본(1883, 국도본)을 통해 근대국어의 격조사 양상을 살펴보았다. 핫토리본과 애스턴본은 한글 필사본이며 국도본은 한글 활자본이지만 소설의 내용과 구성이 동일하여 근대국어의 언어 변화를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이다. 세 이본을 검토한 결과, 주격조사는 중세국어 ‘이, ㅣ, ∅’ 외에 근대국어에 형성된 ‘□셔, 겨오셔, 계오셔, □오셔’가 확인되었으나 ‘가’는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목적격조사는 국도본에 이르러서야 ‘을/를’ 이 음운론적 변별성을 보였고, 보격조사는 ‘이, ㅣ, ∅’ 외 일본어의 간섭으로 인한 ‘에’가 국도본에서 소수 확인되는 특성을 보였다. 관형격과 부사격은 ‘의’와 ‘에’ 중에서 하나의 조사를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통일하여 기술하는 양상을 보였고, 부사격 ‘로셔’와 ‘에셔’는 탈격으로만 사용되고 주격으로까지 발전하지 않았다. 이에 의하면, 세 이본의 격조사가 다른 근대국어 자료에 비해 격조사의 통시적 변화가 소극적으로 반영되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그 원인은 근대국어의 형태음운론적 과도기성과 저본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머리말
Ⅱ. 『최고운전』의 한글본 이본
Ⅲ. 『최고운전』의 격조사 실현 양상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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