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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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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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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6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62 - 77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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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도덕, 윤리를 중시해 왔고, 그 교육을 모든 교육 활동의 근본으로 삼아 제반 교육에 앞서 중요하게 실시하여 왔다. 그 점은 현재도 명목상 여전하다. 그런데도 오늘날 우리 사회가 처한 도덕적 위기 상황 특히 청소년의 도덕 문제에 대해 도덕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 도덕교육(도덕과 교육)이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고 비판적이다. 따라서 학교의 도덕교육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변화를 요구받게 되었다. 물론 이것은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가치 혼란과 그에 따른 대립 갈등의 심화와 학교 이외의 교육기능이 약화로 인해 생긴 학교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학교 도덕교육 특히 도덕과 교육 자체의 문제에서 초래된 것임을 부정할 수 없다. 이제 우리 사회는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존의 의식과 생활 양식, 제도를 바꾸고 변화시키는 개혁의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학교 교육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도덕과 교육도 마찬가지다. 도덕과 교육은 그 동안 교육 과정이 새로 개정 될 때마다 타율적이든 자율적이든 지속으로 변화되어 왔는데, 오늘날 이러한 정치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심층적이고 폭넓게 변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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