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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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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81 - 2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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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아직까지도 아동에 대한 권리 보호나 복지 증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으며 아동의 자발적 의사가 존중되는 연구 관행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아동 연구는 궁극적으로 아동의 복리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그 연구 과정에서 아동 개인의 권리가 보호되지 못하고 오히려 아동의 사생활이 침해된다면 그 연구는 결과의 유용성에 의해 정당화될 수 없을 것이다. 기존의 아동 연구가 연구 목적의 타당성, 연구 방법의 객관성, 연구 결과의 유용성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연구의 전 과정이 윤리적으로 수행되었느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기초 하에 본 논문은 아동 연구를 함에 있어 과학 기술 연구자의 자율성과 책임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째, 과학 기술 연구의 의미와 아동 대상 연구가 지닌 특징 및 최근 논의되고 있는 쟁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자율성의 의미와 법적 근거 및 한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과학 기술 연구자의 책임을 아동의 인권 보호와 복지 증진의 두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책임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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