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정치학회 21세기정치학회보 21세기정치학회보 제21집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17 - 44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에 의해 지배받고 있는 한구 대학은 대학의 매우 중요한 역할인 지적인 개인과 윤리적 시민의 양성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양 과정에서의 정치학 교육의 강화가 이런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교양 정치학 교육은 민주적 가치와 참여의식을 갖춘 시민의 양성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이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선험적 토대연구로서 보 연구는 교양 정치학 강의의 현황을 조사하고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강의의 종류와 교재 그리고 강의 계획서를 통한 분석은 교양 정치학 교육이 기존의 전공 정치학 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최근/교수 강사들의 개별적인 노력으로 강의 내용의 다변화가 나타나고 있음도 발견하였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수강 학생들은 교양 정치학 수업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보다 중요한 발견은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이 보다 높은 사회적 신뢰감을 가지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 또한 높았다는 것이다. 또 교양 정치학 수강생들은 보다 현실 정치에 대한 비판적이며 정치참여에 적극적이라는 사실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런 기초적 현황파악을 토대로 전공 교육과 다른 교양 정치학 수업의 차별성을 특화하고 제도적으로 교양 정치학을 광범위하게 정착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40-000772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