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사라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스페인인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실현양상에 이어 스페인인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실현 양상과 그들의 모어인 스페인어 억양 실현 양상을 억양구 경계 성조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스페인인 초급 학습자 16명이 발화한 한국어 대화문과 이를 스페인어로 번역한 대화문 중 평서문 2문장, 의문문 2문장에 대한 한국어 억양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평서문의 경우, 한국어 모어 화자는 공통적으로 하강하는 억양구의 경계 성조를 실현한 반면, 스페인인 학습자들은 절반 가까이 끝이 상승하는 억양구의 경계 성조를 실현하였다. ‘네, 아니요’ 의문문의 경우, 한국어 모어 화자의 90% 이상이 상승하는 억양 유형으로 발화했으나 스페인인 학습자는 하강하는 성조로 끝나는 억양 패턴이 42.86%를 차지해 한국어 모어 화자와 차이를 보였다. 정보성 의문문의 경우에는 한국어 모어 화자는 억양구 경계 성조를 하강조와 상승조 양 방향으로 실현하였으나 스페인인 학습자의 85.71%가 상승조로 실현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페인인 학습자가 한국어 억양 실현에 어려움을 갖고 있음을 언급하며 교실에서의 분명한 억양교육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한국어와 스페인 스페인어의 억양
3. 연구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2417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