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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인숙 (중앙대학교) 이혜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8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51 - 162 (12page)
DOI
10.17548/ksaf.2017.03.28.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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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인간은 공존하면서 상호간 영향을 미치는 순환의 관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의 가속화로 인해 삶의 근본인 자연 환경이 사라져가는 위기가 초래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어 각 기업에서는 천연성분임을 주장하는 자연주의 상품이 생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해성분의 종류와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가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더페이스샵과 이니스프리 인터넷 홈페이지 상의 모든 제품 컬러의 형용사 이미지 결과를 융복합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용 컬러 칩을 제작하였다. 결론 도출을 위해 구매경험, 안전성, 친숙도, 패키지 컬러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대∼60대의 연령별 소비자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자연주의 화장품의 구매경험은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높은 편으로 나타나 조사 진행에 있어 동기 부여가 되었다. 안전성과 친숙도, 패키지 컬러의 적합성에서는 연령대별로 컬러 선호도가 구분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시중 자연주의 화장품 패키지 컬러의 색상, 톤과는 상이하였다. 젊은 층에 맞춰진 자연주의 제품의 컬러는 특징이 없어서 모든 연령이 사용 가능한 보통 상품이라고 인식되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선호도의 차이를 반영하여 적합한 컬러가 사용된 자연주의 제품은 구매 시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시각적인 반응을 통해 상품을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컬러가 곧 ‘맞춤형’이라는 인식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속적인 고객층 형성으로 이어질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기업 이미지 전환과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자연주의 화장품과 분석대상 브랜드 선정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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