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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51집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99 - 1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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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1세기 선도부문으로서 정보ㆍ문화 산업, 그중에서도 특히 영화산업에서 벌어지는 미중신흥권력 경쟁을 이해하는 ‘3단 문턱 경쟁’의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먼저, 기술경쟁의 양상을 보면 할리우드가 새로운 시장을 향한 변환의 전략을 모색하면서 여전히 글로벌 영화산업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국내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기술력 향상을 바탕으로 도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둘째, 표준경쟁의 관점에서 볼 때, 할리우드가 업계의 표준을 장악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시장의 막대한 규모와 자본력을 내세워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려는 중국의 도전도 만만치 않다. 끝으로, 매력경쟁의 차원을 보면, 영화 콘텐츠의 내용적 매력을 발산하려는 영화 업계의 노력과 이를 지원하는 양국 정부의 정책과 제도 경쟁도 빼놓을 수 없다. 요컨대, 이 분야의 미중경쟁은 단순히 시장점유율이나 기술혁신을 놓고 벌이는 전통적인 경쟁을 넘어서 표준의 장악과 매력의 발산, 규모의 변수와 체제의 성격까지도 관련되는 신흥권력 경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경쟁의 결과는, 기존의 세력전이 이론이 상정하는 것과 같이 권력이동의 단순구도에서 어느 한 나라의 단판승을 논하는 종류의 것이라기보다는,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개의 ‘네트워크 국가’가 서로 공생적인 경쟁을 펼치는 구도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리말
Ⅱ. 선도부문과 신흥권력 경쟁의 분석틀
Ⅲ. 할리우드와 중국영화의 기술경쟁
Ⅳ. 할리우드와 찰리우드의 표준경쟁
Ⅴ. 할리우드와 중국모델의 매력경쟁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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