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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원 (고려대학교) 이재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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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바탕으로 기술적 역량을 형성하여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 및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경쟁우위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기술적 역량 강화는 필요하지만, 그 자체가 충분하지는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기술적 역량이라는 특정한 경영활동의 효과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다른 경영활동과의 적합성에 대해서 전사적 관점의 검토가 절실하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방안으로서 기술적 역량 강화라는 경영활동이 어떤 상황에서 그 효과가 더욱 증진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고객, 해외, 사회 지향적 경영활동을 통해 시장 지향성을 추구할 때 경영성과가 더욱 강화되는지 여부를 실증 분석한다. 분석대상은 급격한 기술변화에 노출되어 있는 에너지 산업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기술적 역량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긍정적인 관계는 기업이 고객 지향적, 사회 지향적 경영활동을 할수록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 지향적 경영활동은 순수조절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조절효과들을 함께 고려한 경우에도 유의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술적 역량을 통하여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가치사슬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V. 연구 결과의 토론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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