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10%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종사자들의 경험을 통해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일정한 실무경험을 지닌 경기, 강원 지역의 종사자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두 개 이상의 지료를 지속적으로 비교하여 공통되는 범주의 속성을 확인하는 지속적 비교방법을 실시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종사자의 경험은 3개 범주와 6개 하위영역으로 구분되었다. 첫 번째 범주인 ‵학교밖청소년의 발굴′이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비조직적인 발굴지원 시스템′과 농어촌 등의 ‵지역적 특성과 그에 따른 발굴의 어려움′을 이야기하였다. 두 번째 범주는 ‵지역사회 자원연계활동′이었다. 구체적으로 농어촌 학교밖청소년이라는 ‵지역 및 대상의 특성과 그에 따른 연계의 한계′가 발생하였으며,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도움을 받기 힘든 점도 발견되었다. 마지막 범주는 ‵평가체계 및 근무환경′이었다. ‵불합리한 실적평가체계′와 업무환경과 고용불안 등의 ‵불안정한 근무여건′에 따른 문제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에서 연구함의를 제시하였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 #학교밖청소년 #out-of-school youths support center #K-dream center #out-of-school youths

Ⅰ. 서론
Ⅱ.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이해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학술저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에 관한 종사자의 경험 분석

[학술저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에 관한 종사자의 경험 분석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