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숙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2호(통권 제46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7 - 2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문대학교에서 개설되어 있는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교과목은 핵심적인 교양 필수 교과목으로서 신입생을 주된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당 2시간 2학점으로 개설(開設)되었고 분반 정원은 대체로 30명 정도로 운영하고 있다. 교수자의 2회 이상의 개별 첨삭과 면담, 읽기, 말하기, 토론하기, 발표하기, 글쓰기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서 대학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증진하고 있다. 이 교과목이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통능력, 다양한 읽기, 말하기, 토론하기, 발표하기 등의 학문 공동체 활동과 사회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문대학교는 최근 ACE사업 선정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 분위기의 조성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니티움 교양대학으로 변모는 주목할 만하다. 선문대학교 교양대학은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학생의 기초학습능력을 강화시키는 교육의 실행과 확대를 구체화하는 부분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강좌가 지닌 과목의 의미를 새롭게 점검하고 현재의 상황에 알맞은 학습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강좌는 공정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현 시대를 정확이 읽어내어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배양해야 한다. 여기에 대학 글쓰기에서 필요한 창의성과 글쓰기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내는 동시에 해결과정을 찾아야 한다. 아울러 교수집단의 학습에 대한 지원과 열정이 수반된다면 신입생이 겪게 되는 경험과 노력은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활발하게 학습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오프의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강좌에서 학습자들은 그간 평가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수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목차

1. 머리말
2. 선문대학교 글쓰기 교육의 특질
3. 선문대학교 글쓰기 교육 발전 방향
4.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66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