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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경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실학회 역사와실학 歷史와實學 第62輯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69 - 30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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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의 범위 확대 및 해외 현지 기업에서의 활용 방안을 일본의 근대도자기 산업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일본의 근대 도자기 산업은 문화 원형으로서 임진왜란 이후 조선 도공에 의한 도자기 기술을 바탕으로 일본의 적극적인 산업지원책과 함께 중국 도자기 기술을 접목하여 발전을 시작했다. 여기에 명청 교체기 중국의 유럽시장이 일시적으로 폐쇄되자, 일본이 그 수출시장에 진입하게 되었고 서구의 취향을 반영한 새로운 디자인 개발로 호황을 누리게 되었다.
일본 근대도자기 산업 분석 결과, 한류의 시각 확대 방안으로 먼저 한류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문화원류’라는 기본적이고 탄탄한 우리 문화, 기 술을 기반으로 하여 문화복합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현지 기업에서도 그 지역의 문화뿐만 아니라 주변 여러 형태의 문화를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고 접목하는 직접적인 방식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생산허브화의 작업이다.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를 사업무대로 볼 때 각 지역의 필요와 욕구를 분석하여 생산에서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허브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은 모두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각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런 대응방식을 효과적으로 지속하기 위해서는 시스템화 된 교육을 통하여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한류는 다양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 ‘세계 속의 한류’란 숨은 요소가 시장을 만나 변화의 계기를 만들고, 허브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런 요소를 적극적이고 의도적으로 찾아 나가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조선 도공의 도일과 일본 도자기 산업의 발전
Ⅲ. 명청교체기 유럽수출 도자기 생산지의 이동
Ⅳ. 일본의 지원책
Ⅴ. 결론 - 한류 창조의 새로운 지표와 해외 산업에의 적용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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