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1 - 8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이하 자녀가 있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 및 지지망 형성을 위한 배우자 지지 및 양육참여, 부부 대화시간이 결혼만족도를 매개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 모형을 통해 확인하고, 어머니의 사회적 차별 경험 수준에 따라 구조모형의 경로계수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여성가족부에서 전수 조사한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5,531가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가 확인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 및 지지망 형성을 위한 배우자 지지, 양육참여, 부부 대화시간은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를 매개로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본 연구모형의 변인 간 구조적 관계에 있어 어머니의 사회적 차별 경험 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부모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780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