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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환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이길용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김연화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이기서 (철도신호사업연구조합)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16 - 52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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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시스템은 네트워크 기술(컴퓨터 + 통신), 신호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해 열차운행의 고속화와 고밀도화에 기술력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형 무선통신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 :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개발 및 연구과제가진행중이며 1단계로 2014년 도시철도용 KRTCS-1 개발이 완료되어 한국철도표준규격으로 제정되었다. 2단계로 일반 및 고속철도용 KRTCS-2가 ETCS 레벨2 Baseline2(2.3.0.d)를 기준으로 연구과제를 수행중이다. 유럽연합에서도 철도운영사를 중심으로 EULYNX프로젝트를 통해 TCP/IP를 기반으로하는 전자연동장치를 중심으로한 표준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구현중이다. 이러한 국내외 현황을 감안하여 KRTCS(일반 및 고속철도)실용화 적용 시기에 맞춰 국내 일반 및 고속철도 신호시스템의 네트워크 기반 신호시스템 인터페이스 표준화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현황
3. 일반 및 고속철도 신호시스템 표준화 방안
4. 기대효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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