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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섭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김동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허환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1권 제3호 (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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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 목 내부형 핀틀추력기에서 핀틀 행정거리가 추력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산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핀틀 행정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추력조절비는 2% 이내였고, 공력하중비는 최대 22%로 확인되었다. 노즐 목을 지난 유동이 핀틀의 형상으로 인해 급격히 팽창하며 충격파가 발생하였다. 특히, 핀틀 행정거리 4, 5 mm에서는 충격파가 노즐 벽면에 부딪치며 박리거품이 발생하였다. 고도에 따라서는 추력은 증가하였고 공력하중은 감소하였지만, 그 차이가 1.5% 이내로 작았다. 보어가 있는 경우 핀틀 팁의 면적 감소로 공력하중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모델 및 조건
3. 내부형 핀틀추력기 성능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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