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석 (한국교통대학교) 정기만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6호 (통권 제15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75 - 1,00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정보시대의 도래와 함께 모바일 정보기기의 보급은 모바일 쇼핑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과 함께 모바일 쇼핑이 새로운 쇼핑의 형태로 부각됨으로서 유통시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환경에서 서비스 품질과 사용 용이성을 선행변수로 하고 이용자의 만족도와 구매의도를 결과변수로 하는 연구 모형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욕구의 정도에 따라 구매의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353개의 표본이 사용되었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연구가 실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사용 용이성이 높을수록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은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서비스 품질이 높을수록 이용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 용이성은 이용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또한 모바일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용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인지욕구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과 사용 용이성은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인지욕구 수준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사용 용이성과 구매의도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구매의도, 이용자 만족도와 이용자의 구매의도 등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구매의도 간의 경로에서 인지욕구 수준이 높을 때 서비스 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며, 이용자 만족도와 구매의도 간의 경로에서는 인지욕구 수준이 낮을 때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정보환경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성화되고, 이러한 노력들이 기초가 되어 모바일 쇼핑환경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고, 모바일기술이 향상된다면 이는 모바일 정보 활용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모바일 쇼핑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강화하게 되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결국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영업환경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자료의 수집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0991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