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동요와 연계한 미술활동을 개발하고, 개발한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 언어능력, 그리고 음악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전래동요와 연계한 미술활동은 전 래동요와 친숙해 지기, 전래동요와 연계한 미술활동하기, 전래동요와 연계한 미술활동작품 감상하기 및 토의하기 과정으로 구성하였으며,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총 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은 72.ll 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무선으로 할당하고 실험집단에 는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전래동요와 연계한 미술활동을 처치하고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미술활동을 제공하였다. 실험 처지 전과 후에 ‘유아 그리기표상능력평가도구’, ’언어이해인지력검사도 구’, 그리고 ‘음악적 표현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NCOVA 를 사용하여 실험처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그리기표상능력, 언어 능력, 음악표현능력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