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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하 (경희대학교) 여문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5 - 2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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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경음화의 오류 양상을 분석하여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중국인 학습자 20명을 대상으로 산출 실험과 인지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급 이후에도 경음화 교육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중급은 복잡한 규칙 이해가 필요한 유형의 원리 교육에, 고급은 자연스러운 음운 연쇄를 위한 산출 교육에 초점을 둔다.
단어뿐 아니라 문장이나 대화와 같은 텍스트 형식의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중급은 문장 단위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가능한 실제 상황의 자연스러운 활용에 주안점을 둔다. 역할극이나 게임 등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한 활동을 병행하도록 한다.
한국어의 경음 발음을 습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평음과 경음의 구분을 위해 폐쇄 구간의 길이와 긴장성에 대해 인식하고 연습하도록 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한국어 경음화의 교육 내용 분석
3. 중국인 학습자의 경음화 실현 양상
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경음화 교육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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