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웅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1號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5 - 59 (15page)
DOI
10.37561/sse.2017.03.56.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의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은 미군정의 민주주의 교육, 분단체제의 반공교육, 탈냉전 통일교육 및 민주시민 교육, 21세기 다문화교육 및 소수자 인권교육을 지향하며 변화해 왔고 이러한 흐름에서 사회 교과는 개인이 국가 속에서 자신의 소속감을 확인하고 규정짓는 국가 정체성에 관한 교육을 구현해 왔다. 교수요목기의 교육적 실험이 실패하고 제1차 교육과정을 거쳐 제2차 교육과정부터 제4차 교육과정까지 반공 및 민족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국민’정체성 교육이 강화되었고 이러한 정체성 교육은 민주화로 이행하는 제5차 교육과정을 거쳐 제6차 교육과정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 탈냉전 통일교육과‘민주 시민’의 정체성 교육으로 발전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에는 민주 시민의 정체성 교육이 다문화의 시대적 변화와 함께‘세계 시민’및‘다문화 시민’의 정체성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 논문은 중학교 3학년 일반사회 교과서에 대한 담론 분석을 통해 냉전과 탈냉전, 분단과 통일, 민족 정체성과 다문화/소수자 인권이라는 틀에서 발전해 온 중등 사회과의 국가 정체성 교육을 탐색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국가 정체성 교육의 변화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045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