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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9 - 81 (13page)
DOI
10.20977/kkosea.2016.17.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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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학생작품을 분석하여, 학생작품에 담긴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현행 초등 미술교과서는 다양한 학생작품을 각 단원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학생작품들이 교과서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한 예시로서 그 역할을 하는지, 혹은 수업에서 다른 의미를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많은 학생들은 교과서의 학생 작품을 모범 답안으로 여긴다. 그러나 미술교육이 시각 문화에 관한 다양한 시각과 열린 사고를 지향한다는 것을 상기해 볼 때, 학생 작품은 모범 답안으로서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서 기능하여야 할 것이다. 현행 초등 미술교과서 3-4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학생작품은 수업 내용을 직접 제시하기도 하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과서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나, 매우 제한적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이 연구는 학생 작품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첫째, 학생작품은 시각이미지로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경험적 자료이다. 경험적 자료는 보다 다양한 의미 전달이 가능하다. 두 번째, 학생작품은 직접적인 제시 방법과 간접적인 제시 방법을 통해 열린 해석을 지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작품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므로 보다 정교한 의미의 재구조화 과정을 거쳐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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