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훈 (Ajou University) 이응규 (Ajou University) 정우성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송유승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고영배 (Ajou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33 - 1,240 (8page)
DOI
10.7840/kics.2017.42.6.1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신뢰성 있는 안전 메시지 전송을 위한 TDMA 방식의 MAC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현재 V2X 통신 표준인 IEEE 802.11p의 MAC 프로토콜은 차량이 밀집된 환경에서 다량의 메시지가 발생할 경우 패킷 손실이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기존 TDMA 연구들은 스케줄링을 위한 오버헤드가 여전히 큰 단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보다 오버헤드를 줄이고, 숨겨진 노드 문제를 해결하며 경쟁기반 CSMA/CA의 장점을 갖는 새로운 TDMA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은 슬롯 상태 정보를 교환하여 슬롯을 선정하고, 선정한 슬롯에서 캐리어 감지 후 매체에 접근하도록 설계되었다. NS-3 시뮬레이터를 통해 제안 스킴의 패킷 수신율과 채널 사용량이 기존 프로토콜에 비해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제안 기법
Ⅳ. 성능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67-001053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