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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실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3호(통권 제4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1 - 1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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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인성교육과 관련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대학생 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향분석의 연구대상은 1995년 6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대학생 인성교육에 관한 논문 173편이다. 그리고 메타분석의 연구대상은 동향분석 대상 논문 중 두 집단 사전, 사후 실험설계를 적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논문 12편으로 CMA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동향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 인성교육 관련 논문의 편수는 2013년 이후 급격한 증가를 보였고, 연구자 수에서는 단독이 94편(54.3%), 연구주제에서는 인성요인에 관한 연구가 70편(37.8%), 연구방법에서는 양적 연구가 116편(67.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메타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총 27개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고 전체 효과크기는 .761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창의인성이 1.229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크기를 살펴보면, 프로그램 회기 수에서는 12회기가 .870, 10회기가 .862, 회기당 운영시간에서는 150분이 2.372, 90분이 .870, 참가자수에서는 20명 이하가 1.491, 41명~60명이 1.080, 연구자 수에서는 1명이 1.270, 프로그램 진행방식에서는 집단 형식이 .786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즉 프로그램 내용, 회기 수, 회기당 운영시간, 참가자 수, 프로그램 진행방식 등을 고려, 적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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