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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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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경(상지대학교) 한태용(강릉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934

초록

본 연구는 태권도장에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만족과 관계효과의 행동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객이 추구하는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만족, 관계효과를 가능케 하는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고객들의 태권도장에 대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만족을 통해서 관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모형을 분석하고, 둘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만족, 관계효과의 각 개념 간 관계를 규명하였다. 조사대상은 태권도장(서울, 경기도, 강원도)의 고객 300명이다. 표집은 편의 표본추출법에 근거했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불성실 응답 내용 51부를 제외한 249부를 유효표본으로 선정한 후 연구 목적에 맞게 자료처리 하였다. 자료처리는 SFSSWIN Ver 13.0과 AMOS 5.0을 활용하였는데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이렇게 해서 얻은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을 외생변수로 설정하고 만족과 관계효과를 내생변수로 설정한 구조모형은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마케팅 실행요인 중 프로그램과 시설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커뮤니케이션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만족은 관계효과인 관계유지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지속적인 고객관계 마케팅을 강구함으로써 장기적 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하여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태권도장의 매출액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관계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analysis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 factors on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he Taekwondo Gym The subjects were Taekwondo Gym customer, 249 samples out of 300 samples through convenient sampling method were adopted as a final data. We confirmed the goodness of fit test of the model, utilizing SPSS WIN Ver 13.0 and AMCE 5.0, and after which we tested each hypothe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rogram and facility of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 facto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Second, communication of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 factors didn'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Third,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relationship maintenanc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of relationship performance. This paper attempts to relationship marketing implement factors that Taekwondo Gym should make customer relationship performance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and value of customer-related marketing. Utilizing this relationship, it must establish the marketing strategy which can increase the sales and benefit of the enterprise in a very competitive environment.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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