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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8卷 第2號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79 - 2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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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유라시아 지역에 속한 CIS+1 8개 국가와 116개 교역대상국 간의 무역데이터에 중력모형을 적용하여 물류효율성이 유라시아 국가의 수출과 수입무역 및 쌍무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유라시아 국가의 무역흐름에 0의 무역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소 추정의 문제가 발생되는 OLS 검정기법보다 OLS 절단표본과 Heckman 표본선택모형을 사용하여 중력모형을 분석하였다.
전체 물류수행부문의 분석결과를 보면 CIS+1 국가와 교역상대국 간 무역흐름의 방향에 따라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수출흐름에는 역외 수입국보다 역내 수출국의 물류능력에 의존하고 있으나 수입흐름에 역내 수입국의 물류시스템 이용은 감소하고 역외 수출국의 물류시스템을 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결과가 발견되었다. 수출과 수입의 종합적인 무역거래에서도 역외국의 물류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물류수행 부문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전체 물류수행과 마찬가지로 역내국의 물류효율성이 역외국에 비해 무역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낮고 특히 역내국의 물류효율성의 저하로 무역량 감소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부문은 2007의 경우 국제운송, 물류역량 및 물류추적이고 2014년의 경우 통관 및 인프라 부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CIS+1 국가에 있어서 역외국의 물류시스템 의존도를 줄이고 무역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역내국의 전체 물류수행의 사슬이 개선되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도로, 항만, 공항 등의 물류인프라 수준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CIS+1 국가의 경제현황 및 선행연구
Ⅲ. 분석모형, 방법론 및 자료
Ⅳ. 실증분석 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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