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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2016년 WEF(다보스포럼)에서 화두가 된 4차 산업혁명이 무역에 미칠 영향을 고찰하고 우리나라가 무역 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수출촉진전략을 제시한다. 4차 산업혁명은 종래의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자동화를 넘어 사물인터넷(IoT), 사이버물리시스템(CPS), 인공지능(AI)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의 융·복합을 기반으로 생산기기의 초지능화 및 초연결성 실현을 통한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의미한다. 이는 비단 무역을 넘어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되는바 본고는 우리나라가 직면한 저성장, 내수침체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전 세계가 직면한 4차 산업혁명이 무역에 미칠 영향을 고찰하고 나아가 수출촉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 #수출촉진 #수출증대 #무역환경 #수출촉진전략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xport Promotion #Strategies to promote Export #Influences on International Trade

국문초록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의 개요
Ⅲ. 4차 산업혁명이 무역에 미칠 영향
Ⅳ.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수출촉진전략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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