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2號 (通卷 第73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56 - 17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한 청소년기관에서 진행된 청소년 사회참여활동 ‘시작된 변화’를 사례로 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과정에서 청소년 참여활동의 특징과 그 의미를 조사 하였다.
‘시변’ 활동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간다는 점에서 가장 큰 특징이 있다. 청소년은 주제 선정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스스로 진행하기 때문에 활동 과정 중에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활동 과정에서 많은 즐거움을 느꼈고, 계획한 활동을 완수했을 때는 큰 성취감을 얻는다. 자율적인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적은 청소년이 ‘시변’ 활동을 해낼 수 있었던 데는 ‘센터’의 담당자 및 팀별로 한 명씩 결합하는 대학생 멘토가 도움이 되었다. ‘시변’ 운영의 전 과정에 청소년이 활동의 아이디어를 얻고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잘 마련된 것 역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러한 지원체제는 ‘시변’을 기획한 청소년센터의 철학과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자율적인 활동을 해나가는 방안을 고민해 온 담당자의 노력으로 만들어졌다.
‘시변’을 통해 본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은 ‘시변’ 활동을 통해 마을의 어린이와 다른 청소년, 어른 사이에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기회를 만들었다. 또한 청소년이 현재와 미래에서 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 결과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있어 교육의 역할을 고민하는 사람에게 주는 시사점은 첫째,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양하는 과정은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연계하여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과정에 청소년이 중요한 주체로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경험과 실천의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역량을 개발해 나가야 된다는 점을 기억할 때, 학교 안팎에서 청소년의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과정에서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과 의미
Ⅲ. 연구 과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