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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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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9 - 11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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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만을 대상으로 실시기업의 특성, 장·단기 성과, 구주주와 신주 청약자의 수익률, 그리고 할인율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777건유상증자의 44%가 3년 이내에 상장폐지된 기업에 의해 발행되며 소액공모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현상은 일반공모가 “생계형 유상증자”임을 보여준다. 일반공모 유상증자에 참여한 투자자는 매도가 가능한 첫날(즉, 상장일 이틀 전)의 종가 기준으로 평균 8.3%의 수익률을 얻으며, 이날새로 발행된 주식이 집중적으로 매도된 결과 초과수익률은 -3.88%로 나타나 공매도 포지션을 취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구주주가 공시일부터 상장일까지 얻는 수익률이 신주주가 얻는 수익률에 비하여 평균 18% 낮은데 이는 대략적으로 평균 할인율과 비슷한 수준이다. 결국, 구주주는 공시 시점부터 상장후 1년까지 -45%의 누적초과수익률을 얻는다. 정보비대칭이 클수록, 공모금액이 클수록, 그리고 영업성과와 성장성이 낮을수록 할인율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일반공모 유상증자가 구주주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현재의 최대할인율 30%는 하향 조정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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