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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자숙 (경희대학교) 이인옥 (경희대학교) 김태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6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91 - 209 (19page)
DOI
10.24992/KJHT.2017.08.26.06.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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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HMR 소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적용된 이론 중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의 3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진 계획행동이론(TPB)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HMR의 재구매 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변수로 긍정적 구전정보, 브랜드 이미지, 구매경험을 추가하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ETPB) 모형을 제시하고 요인 사이에 설정된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최근 3개월간 HMR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으로 수집된 총407부의 표본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구전 정보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브랜드 이미지, 구매경험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 지각된 행동통제, 구매경험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주관적 규범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긍정적 구전 정보는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HMR과 관계된 외식산업분야나 기업들과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SNS나 인터넷 블로그, 온 오프라인 입소문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적극적인 구전 정보 마케팅을 위해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매경험이 재구매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한 결과 HMR 판매자들은 소비자들이 HMR 상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시식, 증정 상품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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