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77 - 305 (29page)
DOI
10.26857/JLLS.2016.02.12.1.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양성 수용도가 협동학습역량, 폐기학습역량, 창의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그것이 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을 매개로 하여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를 독립변인으로, 창의성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을 매개변인으로 하는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는 협동학습역량, 폐기학습역량, 창의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은 창의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다양성 수용도와 창의성의 관계에서 폐기학습역량과 협동학습역량은 모두 유의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며, 협동학습역량과 폐기학습역량이 주요 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