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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07 - 131 (25page)
DOI
10.26857/JLLS.2016.08.12.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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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학령기의 정규 교육과정에서 전개되는 다문화교육을 넘어서, 평생학습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방향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다문화교육의 제 측면과 주요 담론을 고찰하고 특히 성인대상 다문화교육 실제 분석을 통하여 한계 및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은 이주민과 정주민 모두가 다문화사회에서 지녀야 할 지식, 태도, 기능 등 총괄적인 맥락의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지향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다문화교육의 평생교육적 접근을 살펴보고,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중요한 이슈를 목적, 대상 및 주체, 내용과 방법으로 나누어 도출하고 사례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의 한계 및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사회의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은 목적상 표면적으로는 상호 다양성 인정과 다문화공동체 만들기를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문화 시민성 함양에 대한 강조는 미흡하였다. 둘째,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은 이주민과 정주민 모두를 위한 교육으로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셋째, 성인대상 다문화교육은 문화의 다양성 존중과 이해에 대한 피상적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평생교육학이 고민해 온 비판적이고 참여적인 시민성 함양에 대한 논의가 다각적으로 필요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논의하는 세계시민성에 대한 내용도 미흡하였다. 넷째, 지역사회중심 시민주도적 다문화시민교육의 확대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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