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의철 (경일대학교) 이홍배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13 - 7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세 가지 주요 관점. 관계 마케팅 관점, 네트워크 관점, 거래비용 관점에서 제시된 관계수준, 네트워크수준, 거래수준 변수가 정보공유, 정보품질, 혁신기술 수용의 기술준비도를 매개로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나아가서 조직의 주요 자원인 보완자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AMOS 23.0과 IBM SPSS 23.0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는 붓스트래핑(bootstrapping) 접근방법으로, 조절효과는 대응별 모수 비교방법과 다중집단분석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관계수준 변수인 협력수준과 협력적 소통은 정보공유와 정보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거래수준 변수에서는 자산 특유성, 기회주의가 정보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확인하였다. 둘째, 관계수준 변수와 거래수준 변수는 정보공유, 정보품질, 기술준비도를 매개로 신제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보완자산 수준에 따라 모형의 인과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보완자산의 역량수준이 높을수록(H), 협력수준이 높아지면서 정보공유도 잘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171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