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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소원 (상명대학교) 양희순 (성균관대학교) 정재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403 - 1,4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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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간의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하다. 이에 대중소기업간 상생 및 해외 동반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늘리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에 관한 인터뷰를 통해 홈쇼핑의 특수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유통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 동반진출을 하고 있는 3개의 홈쇼핑 기업을 대상을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홈쇼핑 기업은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되며,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경영 및 마케팅 역량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홈쇼핑 기업이 소비재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영상을 제작하거나 언어를 번역해주기도 하며, 무역 통관과 관련된 서류를 지원해주기도 한다. 또한 시장개척단을 구성하여 해외시장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한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는 홈쇼핑 기업에게 해외 동반진출이 주는 실질적인 혜택이 미미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서로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해외 동반진출을 독려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CSV 개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Korean Abstract)
Abstract
Ⅰ. 서론
Ⅱ. 해외 동반진출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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