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근 (인제대학교) 장희정 (인제대학교) 염가현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41 - 462 (22page)
DOI
10.15753/aje.2017.09.18.3.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유형과 발표불안의 관계에서 성취동기와 자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취동기, 자의식, 발표불안 척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MacKinnon(2000)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발표불안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이며 발표불안과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사적 자의식을 매개하여 발표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이 검증되었다. 셋째,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성취동기를 매개하여 발표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이 검증되었으며, 이때 사적 자의식의 부분매개효과는 소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 환경에서 완벽주의 성향을 보이는 대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성취동기와 사적 자의식을 활용한 발표불안 감소의 개입을 시사하는 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318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