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5 - 26 (12page)
DOI
10.18208/ksdc.2017.23.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축제의 하나인 전주한옥마을 관광기념상품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현재 한옥마을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점 3곳의 상품들의 현황조사와 브랜드 이미지의 3가지요소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가치, 브랜드 충성도 에 따른 세부적 조항으로 관광기념상품을 분석하였다. 이는 앞으로의 관광기념상품들이 전주한옥마을브랜드에 적합한 상품으로 개선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브랜드 이미지의 총체적 이론과 기존의 브랜드자체의 분석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기존의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특성을 연구하고, 관광기념상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토산품과 기념품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은 기존에 발표된 국내외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 인터넷을 통한 D/B검색을 활용한 객관적인 자료 를 인용하였다.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적 축제개념이 많이 있지만, 그중 전주한옥마을을 선정한 이유는 전주한옥마을 브랜드이미지는 역사적 가치와 100년이 지난 한옥 등 문화유산이 다른 문화재처럼 격리되지 않고, 현재의 생활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브랜드 품질요인이 높게 지각되고, 한옥마을 브랜드를 전주와 연관시킨 홍보와 상징적인 이미지가 강하여 선정하였다. 하지만 전주한옥마을의 관광기념품을 분석한 결과 관광기념상품의 특색과 브랜드 성장에 한계가 있어, 브랜드의 통일화, 다양하지 못한 상품들로 인해 정체되어있는 상점들의 활성화된 판매유치를 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시킨 상품과 유통다각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한발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추어야한다. 이 논문에서 전주한옥마을의 관광기념상품 브랜드 이미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주한옥마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광기념상품의 판매수익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되며, 국⋅내외 방문객과 관광객들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해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전국각지의 전통문화축제의 관광기념상품 브랜드이미지 구축과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전주한옥마을의 관광 상품 현황분석
Ⅳ. 브랜드 이미지와 관광기념상품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11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