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대학의 존립이 위협받는 현 상황에서 미용전공학과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교육기관의 환경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미용전공학과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지각된 가치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학과 환경의 조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에 위치한 미용전공학과 재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2017년 4월 10일부터 28일까지 약 3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 사용한 유효한 설문지는 총 381부로 SPSS. 21.0 통계패키지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용전공학과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편의성, 심미성, 쾌적성은 감정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의성과 심미성은 기능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의성과 심미성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가치도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 중 선택적으로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으로 학생만족을 위해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함을 시사해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서비스기업에 적용되는 서비스스케이프 척도를 교육기관에 적용한 한계점을 가지며 향후 연구에서는 교육기관의 특성에 맞는 척도개발을 통해 실질적인 연구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해본다.
#Servicescape(서비스스케이프) #Perceived Value(지각된 가치) #Satisfaction(만족) #Department of Beauty(미용전공학과)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