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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9 - 69 (21page)
DOI
10.32341/JCER.2017.09.3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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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우연기술과 메타인지 및 정서조절곤란과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46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메타인지, 정서조절 곤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진로결정과 관련된 계획된 우연기술과 메타인지 및 정서조절곤란과 각 변인의 하위요소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인지와 정서조절곤란이 계획된 우연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메타인지와 정서조절곤란 모두 계획된 우연기술을 의미 있게 예측하고 있었으며 메타인지 하위요인 중 정교화, 비판적 사고, 시연 전략이 계획된 우연기술을 유의한 수준으로 예측하였으며, 정서조절곤란의 하위요인에서는 정서에 대한 주의와 자각의 부족,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접근제한, 정서에 대한 비수용성이 계획된 우연기술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정서조절곤란은 계획된 우연기술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대학생들의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목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전략과 정서적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진로정보 조절, 관리 및 활용에 대한 메타인지 전략 학습법 제공과 진로 불안감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진로상담 및 진로교육 지원체제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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