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9권 제3호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1 - 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변수인 코칭이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78명(남학생 60명, 여학생 18명)을 선정했다. 코칭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39명씩 두 집단으로 나누고, 실험군에 속한 대학생들에게 코칭 강의와 코칭을 병행하여 진행한 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선정된 자기효능감 검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 및 진로준비행동 검사를 실시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코칭 전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IBM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코칭을 진행한 후에 실험군의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 수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코칭이 다양한 영역에 속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학생에게도 유효한 도구이고, 대학생 진로지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수단임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코칭의 효과를 검증하고, 대학생 진로지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361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