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재우 박슬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7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15 - 334 (20page)
DOI
10.24992/KJHT.2017.10.26.07.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호텔의 기업가정신, 조직문화,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는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조직의 기업가정신을 분석하여, 기업가정신이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를 직원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직원들의 조직시민행동에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호텔 기업에서 직원의 서비스 제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지향성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호텔 기업에서의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에 대해 강조하고, 고객지향성의 선행요인으로서 조직시민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특1급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로서 기업가정신은 조직문화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시민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텔 운영자에게 조직의 운영 방식 및 문화가 직원의 서비스 제공 수준 및 생산성과 관련이 있는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직원의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차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405342